본문 바로가기
개미일기

6개월 계약직 실업급여 받을 수 있을까?

by 4월3일 2022. 5. 3.
728x90
반응형

1. 실업급여? 아니 구직급여

 

수급자격자 분들이 재취업활동을 통해 실업인정을 신청하여 지급받는 급여는 "구직급여"가 맞습니다.

우리가 흔히 부르는 "실업급여"는 구직급여와 연장급여, 취업촉진수당 기타 등등을 통칭해서 부르는 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구직급여"를 받기 위해 "실업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 (2가지 모두 충족해야됨.)

 

 

첫째. 이직사유가 비자발적이거나 자발적 (예외사항)에 속할 것.

 

 

둘째, 최종 이직일 이전 18개월 간 "피보험 단위기간' 이 180일 이상일 것.

여기에서 고용보험 단위기간 과 피보험단위기간은 각각 산정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고용보험단위기간 : 실제 근무일수와 관계없이 해당 월의 모든 일수를 나타냅니다. 그러니까 공휴일 휴일 모든 날짜를 포함한 일수를 포함한다는 뜻입니다. 1년이면 = 365일입니다.

 

피보험 단위기간: 그 달의 보수가 기초가 된 날 즉 실제 근로일수와 유급휴일(주휴일) 계산

 예를 들면 일주일(7일)의 고용보험 가입기간 중 

주 5일 + 1일(주휴일) 이니까. 일주일 중에 6일만 인정되는 겁니다.

 

 

 

*통상적으로 주 5일 근로자의 경우에 7~8개월의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있어야 피보험 단위기간이 여유롭게 180일 이상

충족한다고 봅니다. 다만 "월~토" 일하시는 분들은 제외합니다. 그러므로 고용보험 가입기간과 = 피보험 단위기간이 동일한 경우는 없다고 보는게 일반적입니다.

 

피보험단위기간 확인방법은 사업장이 제출한 "이직확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